본문 바로가기

육아

아기유아식 시금치 된장국

늘 아침에 코로나 확진자를
확인해 보았더니 확진자가 많이 나왔더라고요

언제쯤 마스크를 벗고
마음 놓고 돌아다닐 수 있을까요

수능날이 점점 다가오고 있는데
코로나 확진자가 늘고 있어서 걱정이 많이 되어요

학생분들의 노력이 헛되지 않게
수능 날짜에 맞춰 진행이 잘 되어야 할 텐데
마음이 안타까워요

우리 모두 마스크 쓰기
손 씻기 등 개인이 지켜야 할 것들을
잘 지켜 코로나로부터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해요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코로나 예방
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
시금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인터넷 뉴스를 보다 보니
코로나로 숨지거나
중증 환자들의 공통점 중에
비타민K가 부족했다는 사실이 발견되었다고 해요

비타민K는 시금치 , 브로콜리 , 양배추 등의 녹황채소
식물성 기름에 많다고 해요


코로나는 혈전을 유발하여
폐섬유화증을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는데
비타민k는 혈전을 관장하는 단백질을 분비하고
폐 질환을 예방
한답니다

그러므로 요즘처럼 코로나 확진자가
많이 나오는 시기에
비타민k를 보충하는 것도 좋은 예방법이라고
생각되어요

비타민k는 혈관 , 폐 , 뼈를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고 있으니 잘 섭취해주는 게 좋을 거 같아요

비타민k의 대표적인 녹황채소
시금치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시금치에 풍부한 철분과 엽산은
빈혈을 예방하고
시금치에는 비타민A , 비타민B1 , 비타민B2 , 비타민c
칼슘 , 철분
이 많이 있답니다

 

 

 

 



 

시금치 고르는 방법
아이 때문에 식재료에 대해서 공부하다 보니
시금치에도 여러 종류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어요

시금치 종류 중에 겨울에만 먹을 수 있는
포항초가 달달하고 맛있다고 해요
포항초는 뿌리 부분이 붉고 초록빛도 선명하답니다
다른 시금치를 먹다 포항초를 먹으면
시금치가 이렇게 단맛이 날 수도 있구나 하고
느낄 수가 있어요

시금치는 초록색이 선명한 시금치
좋은 시금치예요

에 넣을 시금치는
잎이 큰 것이 좋고
나물용으로는
잎이 짧고 여린 것이 좋아요


시금치 보관하기
생시금치는 종이호일 등에 싸서
냉장고에 보관하고

며칠 안에 먹을 시금치는 살짝 데쳐서
물기를 짜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하면 돼요

 

시금치 손질하기
베이킹소다를 푼 물에 3~5분 정도 담가 두었다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시금치 데치는 방법
시금치의 밑동을 자른 뒤
끓는 물에 넣었다 40초~1분 뒤 바로 건저 냅니다
데친 시금치를 찬물에 헹궈주세요

시금치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본격적으로
시금치 된장국 만드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시금치 밑동을 자른 뒤
베이킹소다에 3~5분 정도 담가 주세요
그 뒤에 흐르는 물로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

 

 

 

세척이 끝난 시금치를
소금물에 살짝 데쳐 줄 거예요

이때 나물도 아닌데 왜 시금치를 데치지
하는 생각이 드실 거예요

그 이유는 바로
시금치를 국에 넣을 때 생시금치를 그대로 넣으면
옥신살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국에 넣기 전에 소금물에 아주 살짝 데쳐주는 게 좋아요

시금치를 담갔다 바로 빼는 정도로만
데쳐주시면 된답니다

 

 

육수를 넣어주세요

육수가 끓어오르면 체에 걸러
된장을 풀어주세요

저는 육수 700ml에 된장 1.5T 넣었어요


 

 

살짝 데쳐 놓은 시금치를 넣어주세요

다진 마늘도 조금 넣어주세요
저는 다진 마늘 1t 넣었어요

아이에게 맞게 다진 마늘을 조절해 넣어주세요


 

 

를 넣고 조금만 더 끓여주면
완성이에요

이렇게 만드니 저희 아이에게는
따로 간을 하지 않아도 입맛에 맞더라고요

혹시나 싱겁다 하시는 분들은
아이 입맛에 맞게 국간장을 이용해 간을 맞춰주세요

주말에 아이에게 어떤 반찬을 해주어야 할까
고민이 되신다면 간단하고 영양만점인
시금치 된장국은 어떨까요